간호조무사는 환자와 가장 먼저 만나고 가장 가까이에 자리하는 간호인력입니다.
LPN News는 간호조무사가 대한민국 간호인력으로 더욱 굳건히 자리매김하는데 함께합니다.

올해부터 간호학원 등 간호조무사 교육기관에 대한 지정평가제도가 시행된다. 

보건복지부의 시행계획에 따르면 간호학원과 보건간호과가 있는 특성화고등학교 등 간호조무사를 양성하는 모든 기관은 보건복지부 장관의 평가를 통해 지정을 받아야 하며, 간호조무사 자격시험을 준비하는 사람은 지정받은 기관에서 교육 과정을 이수해야 국가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올해 새로 설치되는 교육기관은 연내 지정, 평가를 받아야 한다. 교육기관으로 지정받지 못하면 2018년도 입학생은 시험에 응시할 수 없다.

기존 교육기관은 2년 동안의 유예 기간이 적용돼 2018년 말까지 복지부 지정평가를 받으면 된다.

교육기관 평가는 복지부의 위탁을 받은 한국간호교육평가원 평가단이 서면 및 현지 평가로 진행한다. 주로 교육 과정, 교사나 강사 기준, 재정 운영과 교육 시설, 교육 성과 등을 점검한다.

1주기 지정평가는 올해 하반기와 내년 상·하반기 등 세 차례 시행되며, 올해 하반기에 평가를 받으려면 21∼27일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 신청하면 된다.

복지부는 지정·평가 결과를 올해 말 홈페이지에 공개할 예정이다.

 

Posted by 대한간호조무사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