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조무사는 환자와 가장 먼저 만나고 가장 가까이에 자리하는 간호인력입니다.
LPN News는 간호조무사가 대한민국 간호인력으로 더욱 굳건히 자리매김하는데 함께합니다.

간호조무사 자격신고가 지난 11일부터 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돼, 현재까지 5천여 명(20174월 기준)의 간호조무사가 취업상황 등을 신고했다.

 

자격신고는 최초로 자격을 받은 후 3년마다 그 취업 여부와 근무기관명 등의 실태를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신고하는 것으로, 의료법 80조에 따라 실시되고 있다.

자격신고 대상자는 간호조무사 자격을 취득하고 이를 이용해 취업 중인 자로, 신고 시에는 2016년 보수교육 이수 및 유예면제 확인이 필수다.

 

2016년 보수교육을 이수한 간호조무사는 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1231일까지 취업상황 등을 신고해야 한다. 유예·면제자의 경우 유예·면제 신청을 완료한 후 자격신고를 할 수 있다.

 

자격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자격번호가 반드시 필요하다. 취득년도와 자격번호로 구성된 제대로 된 번호를 입력해야만 자격신고 절차가 정상적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보수교육 이수자 및 면제유예 신청자는 자격신고 전에 보건복지부 홈페이지를 통해 자격번호를 확인한 후, 협회 홈페이지에 기입된 자격번호를 수정해야 한다. 자격번호는 협회 홈페이지 접속 후 나타나는 로그인 정보확인창에서 확인 및 수정이 가능하다.

 

한편, 2017년 내 자격신고를 하지 않았을 경우, 행정절차에 따라 자격의 효력이 정지되는 등 행정처벌을 받을 수 있다.

 

 

자격신고 절차안내

 

 

Posted by 대한간호조무사협회